iOS 5 베타버전 윈도우에서 설치 성공기
Software | 2011/06/11 13:28
요즘 iOS 5 베타버전 설치를 위한 열풍이 장난이 아니다. iOS 5 베타 설치를 위해서는 설치하는 기기가 개발자 기기로 등록이 되어야 하는데 iOS 5 베타가 개발자를에게 풀린지 2~3일도 안되서 버그를 이용한 개발자 기기 인증없이 iOS 5 베타를 활성화 하는 방법이 퍼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탈옥과도 비슷하게 개발자 기기 인증을 우회하여 활성화는 방법은 위험성이 따른다. 흔히 벽돌이 되거나 오류를 뿜어낼 수 있다고 댓글들이 올라온다고 한다.
본인도 WWDC 2011 keynote를 실시간으로 보고 있어서 그런지 iOS 5 베타 버전을 꼭 깔고 싶은 마음이 들어 설치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물론 친구가 개발자로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자 기기를 등록해달라고 하여 등록하였고 이것이 설치하는데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여담으로 개발자 기기 등록은 한 개발자가 100개까지 등록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심지어 개발자 기기 등록를 해주는 상품(?)을 팔기도 한다고 한다.
이제부터가 본론이다. 설치를 위해 구글링을 해보니 설치하는 방법과 설치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 없고 설치 후 현상이나, 기능들에 대한 글이 거의 대부분이였다. 그만큼 혁신적인 기능이 추가 되었기 때문에 그쪽으로 신경이 많이 쏠려 글을 쓰게 된것 같다.
일단 설치를 위해서는 애플 프로그램에 대해 조금은 알고 시작해야 된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넘어가도 된다.
애플의 이번 iOS5 베타 버전은 개발자 버전이다. 앱을 만든 개발자들에게 미리 배포를 하여 자신의 앱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라는 의미로 일반사용자에게 배포하기전 미리 개발자들에게만! 배포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버그나 안정성면에서는 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다음이 중요하다.
1. iOS 5 는 개발자 기기에 자신의 기기의 고유번호(UDID)가 등록되어야 한다.
2. 그리고 현재 iOS 5 는 iOS 개발자 센터에서 개발자로 등록된 애플 ID로 로그인하여야만 내려받을 수 있다.
3. iOS 5 베타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iTunes 10.5 베타 버전을 설치 하여야만 진행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게 있다.
애플 iOS 개발자 센터에 개발자 ID로 로그인을 해도 iTunes 10.5 베타 버전은 Mac OS 용 버전만 존재한다. 이유는 앱 개발이 Mac OS 에서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개발자는 Mac OS 유저들 이거나 Mac OS 에서 개발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윈도우 버전의 iTunes 10.5 베타 버전이 필요없는 것이다. 만약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그건 불법적인 개발을 했다는 의미가 된다.
결국 iOS 5 베타 버전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설치하는 방법은 Mac OS에서 설치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윈도우는 안된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으흐흐흐...)
다음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윈도우 및 Mac OS 버전 별 iTunes 와 애플 기기별 iOS 5 베타를 받을 수 있다.
http://download.imodzone.net
여기서 자신이 받아야할 기기의 iOS 5 베타 를 받고 iTunes 10.5 베타 버전도 받는다 (윈도우는 64비트, 32비트로 나누어져 있다.)
여기까지 완료하였다면 설치과정은 다음과 같다.
본인의 설치환경
- iPhone 4
- Windows 7 32비트
1. iTunes 10.5 베타 버전은 영문버전만 지원하므로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iTunes 가 한글 버전이라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iTunes를 제거한다.
2. 제거 후 iTunes 10.5 베타 버전 영문판으로 설치를 진행한다.
- 설치 환경이나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본인이 원래 iTunes를 제거하고 10.5 베타를 설치할 때는 원래 동기화되어 있던 모든 컨텐츠, 앱, 백업 파일이 존재하였다.
3. 설치 완료 후 재부팅을 한다음에 아이폰을 USB에 연결할 후에 iTunes를 실행한다.
- 여기서 본인 경험담이 있는데 USB에 아이폰을 연결할 때는 반드시 USB 허브를 통한 연결이 아닌닌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컴퓨터 본체에 직접 다이렉트로 연결하길 권장한다. 노트북은 노트북 기기 본체에 바로 연결, 데스크탑은 본체 프론트(앞면)에 있는 USB 말고 뒤쪽에 있는 USB, 즉 마더보드에 직접 다이렉트 연결을 해야된다. 예전 iOS와 같이 큰 데이터를 복사할 때 허브형태로 USB를 연결하면 데이터 전송도중 실패할 확률이 높다.
4. 그리고 연결된 기기의 정보탭에 보면 업데이트 체크와 복원이 있다. 쉬프트 + 복원을 클릭하면 다운받은 iOS 5 베타 버전을 선택 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말그대로 선택한다.
5. 만약 이 부분에 3194번이나 3000~ 3999번대의 오류가 메시지가 뜬다면 host 파일을 수정해야 된다.
6. host 파일 수정 방법은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서 Windows\System32\drivers\etc 로 이동하면 hosts 라는 아무런 확장자가 없는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은 컴퓨터에서 도메인을 인식할 때 hosts 파일에 정의되어 있는 도메인은 해당 도메인에 설정되어 있는 IP번호로 우선순위로 먼저 이동하게 된다.
여기서 74.208.105.171 gs.apple.com 라고 적어진 줄 를 삭제해야된다. 만약 삭제하기가 꺼려지는 분들은 그 줄 앞에 # 하나만 붙이면 된다. (ex. #74.208.105.171 gs.apple.com) 이건 이 줄 자체를 생략한다는 의미다. (주석)
7. 해당 hosts 파일 수정되었다면 다시 쉬프트 + 복원 클릭으로 iOS 5 베타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하면 iOS 5 베타버전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면 새로운 set up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여러가지 설정들을 하고 나면 드디어 iOS 5 베타 버전이 등장한다!!.
iOS 5 베타 버전의 기능에 대해서 따로 적지 않겠다. 검색하면 수두룩이다.
그리고 들어가면 완전 초기상태로 변해 있는데 자신의 백업과 앱들을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iTunes 에서 왼쪽 영역에 자신의 기기에서 오른쪽 클릭 후 백업한것 복원(?)를 누르면 복원할 수 있다. 그리고 그냥 본인의 느낌인데 동기화를 할 때 앱의 이동이 USB 를 통한 이동이 아닌 인터넷을 이용한 다운로드 -> 설치 형태로 동기화가 이루어 지는데 앱이 많을 경우 처음엔 상당히 오래걸린다.
아마 PC Free 기능 때문인 것 같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동기화 도중 iTunes는 동기화가 끝났다면 기기를 연결해제 된다고 메세지가 뜨는데 나는 연결해제 했다가 갑자기 동기화가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유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아직 iCloud와 PC Free 기능인 Wi-Fi를 이용한 iTunes 무선 동기화는 아직 지원을 안하는지 뭔가 제한적인건지... 아님 내가 잘못한건지 자세히는 모르겠다.
결론적으론 윈도우에서도 iOS 5 베타 버전을 업데이트할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언릉해보시기 바란다. 물론 개발자 기기로 등록된 경우만 보증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