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28, 2013

하이테크 기술 접목… 각종 질병 치료도 ‘손쉽게’

source: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2112601032224098002

하이테크 기술 접목… 각종 질병 치료도 ‘손쉽게’
종근당, 중외제약, 일동제약, SK케미칼

당뇨병과 표적항암제, 슈퍼박테리아 치료제 등 고도의 기술을 요하지만 국민들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질병 치료제에 대한 개발작업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종근당이 자체 개발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 로베글리타존은 지식경제부의 충청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육성사업의 의약·바이오 분야 과제로 선정돼 최근 성공적으로 개발을 종료했다. 현재 단독요법으로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며 병용요법으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사용돼 온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에 비해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저혈당과 같은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종근당은 또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고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차세대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국내 임상 1상 진행 중인 ‘CKD-516’은 선택적으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암 기전으로, 암세포 자체가 아닌 종양혈관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의 항암제와 함께 사용해 다양한 암 치료를 할 수 있고, 약제내성을 나타내는 암에서도 효과가 우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해외시장 공략을 목표로 글로벌 임상시험을 통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 성과가 암의 재발과 전이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Wnt 경로를 차단하는 Wnt표적항암제다. JW중외제약은 최근 Wnt표적항암제의 다국가 임상에 돌입했다. 이 약물은 신약으로 아직 전 세계 어느 제약사도 개발하지 못했다.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임상 승인을 획득한 후 앤더슨 암센터와 프레드 허친슨 암센터에서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1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아산병원에서 임상시험에 돌입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1상을 완료한 후 2상 임상을 거쳐 2016년에 신약 승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품화될 경우 30조 원 규모의 전 세계 표적항암제 시장에서 매년 1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최근 슈퍼박테리아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슈퍼박테리아는 기존의 항생제들에 내성을 가져 잘 죽지 않는 균으로 근래 들어 난치성 감염증의 원인균으로 지목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병원균이다. 일동제약은 2004년 산업자원부 차세대 신기술개발사업 및 지식경제부 바이오 의료기기산업 원천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슈퍼박테리아 치료제 개발에 착수해 PDF 저해제 IDP-73152 개발에 성공, 지난 2011년 비 임상을 완료하고 2012년 6월에는 식약청으로부터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

강재훈 일동제약 중앙연구소장은 “개발 중인 IDP-73152는 기존의 항생제는 물론 현재 글로벌 제약사에서 개발 중인 임상후보물질에 비해서도 우수한 항균력과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다”며 “생체 외 시험에서 2∼4배 이상 강력한 항균력, MRSA, VRE 등의 생체 내 난치성 감염 모델에서도 2배 이상의 치료율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SK케미칼은 개인의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라는 신개념 서비스를 도입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개인의 DNA를 분석하고 질병의 발생 확률을 높이는 유전 특성을 확인, 질병의 위험도를 예측함으로써 질병의 발생 시기를 늦추고 예방하는 것이 약을 먹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미국에서는 2007년부터 시작된 개인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를 2008년 타임지가 올해의 기술로 선정했고 미국 내에서는 연 20% 성장이 예측되는 신성장사업으로 꼽힐 정도다. 

SK케미칼이 전문 유전체 분석기관인 디엔에이링크와 함께 제공하는 개인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DNAGPS)는 개인의 유전적 특성에 따른 질병 발생의 위험도, 약물대사관련 유전정보, 신체적 특성과 유전성 질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문의료기관과 연계해 유전정보 분석뿐만 아니라 생활습관, 건강검진 결과와의 통합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SK케미칼의 DNAGPS는 건강에 대한 관심도와 제공되는 콘텐츠에 따라 종합형 3종과 맞춤형 5종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노기섭 기자 mac4g@munhwa.c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