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rch 11, 2013

[VRE]VRE 란?

source: http://blog.daum.net/ansan-icu/409

VRE

VRE(Vancomycin Resistant Enterococcus)란?
장구균은 정상적으로 장관, 여성의 질 부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유기체로, 반코마이신이 이균을 사멸시킬 수 없을 때 VRE라 부릅니다.
VRE는 요도계, 장관계, 호흡기계, 피부 등에 집락할 수 있고, 요도계, 호흡기계, 수술부위, 혈액에서는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VRE는 치료약제로 이용할만한 항균제가 적고, VRE의 반코마이신 내성 유전자가 황색포도구균 등의 다른 그람양성균으로 전달될 수 있다(VRSA, VRSE등)는 점에서 문제가 큽니다.
VRE는 그 내구력이 매우 강하여 딱딱한 표면에는 7-10일, 손에서 몇 시간 생존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손씻기와 소독제의 적절한 사용으로 쉽게 사멸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VRE 균 집락 또는 감염인 경우,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접촉격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VRE는 간단히 말해서 vancomycin에 내성이 있어서 그렇게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이것이 왜 생기냐 하면은, 병원에 오시면 항생제를 굉장히 많이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지요.
제일 처음에 쓰는 것이 베타-lactam계 항생제(cefe계, cillin계, imipenem, Azactam)를 사용합니다.
그 항생제를 오래써서 내성이 생기면 MRSA구요, MRSA를 치료할려고 저렴한 vancomycin을 계속 사용하다본 거기에도 내성이 생겨 VRE가 되는 것입니다.

즉, 장기간 항생제를 투여한 사람들에게 생기는 것입니다.

윗 글에서도 나와 있듯이 Enterococcus는 장내상주균 입니다.
상주균 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진 다른 환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격리를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VRE는 장이나 직장쪽에서 검출이 되어 발겨이 된다면 원래 상주균이기 때문에 비보험이라 치료에 돈이 많이 들지만, 혈관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면 보험이 된다고 합니다.

VRE 치료?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생제를 중단하는 것이 제일 입니다.
그리고 VRE라고 판명된 즉시 격리조치를 취합니다.
치료약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르기 때문에 sensitive한 약을 사용하고 최대한 빨리 끊는 것이 최선입니다.

VRE 해제?

주 1회에 미생물 배양검사를 나갑니다.
3주 연속으로 resensitive하여야 vRE가 해제가 됩니다.
Skin test는 베타-lcatam계만 한다고 합니다~ Azactam만 빼고말이죠~
베타-lactam계가 아닌 항생제는 Skin test없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