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29, 2013

RNA란 무엇이며, DNA와의 관계는?

source: http://blog.daum.net/ricebreeding/7861489


RNA란 무엇이며, DNA와의 관계는?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벼맥류부 벼육종재배과 신문식

  1909년 최초로 DNA와 RNA의 차이점을 발견한 과학자는 록펠러 연구소의 레빈이다. RNA란 리보핵산을 말하며, DNA와 마찬가지로 당. 인산. 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RNA의 당은  DNA와는 달리 리보오스라고 한다. 염기는 DNA와 마찬가지로 네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나, 아데닌(A), 구아닌(G), 시토신(C)만 같고 나머지 한개는 티민(T)이 아니라 우라실(U)이다. RNA를 구성하는 네 개의 정보는 DNA의 정보에 대응하도록 되어 있다.
  RNA는 DNA와 달리 일반적으로 단일가닥, 즉 한 줄 사슬로 이것은 정보를 전달하는 데 유리한 구조이다. DNA의 염기서열은 메신저 RNA에 복사된다. 이를 전사라고 하며 이 mRNA의 염기는 세 개가 한 조가되어 아미노산을 배열해 나간다.
  단백질 합성에는 세 개의 RNA가 작용하는 데, 메신저 RNA 외에도 리보솜 RNA와 트랜스퍼 RNA가 있다. DNA에서 정보를 복사한 mRNA는 리보솜으로 가는데 이 리보솜은 RNA를 주성분으로 하는 입자를 말한다. 때문에 이를 리보솜 RNA라고 한다. 리보솜 RNA는 메신저 RNA를 연결해 가고 메신저 RNA의 정보에 근거해 트랜스퍼 RNA가 계속해서 아미노산을 운반해 온다. 리보솜에서는 운반되어 온 아미노산을 연결하는 데 이를역이라고 한다. 이런 식으로 아미노산이 계속 연결되어 복잡한 입체 구조를 갖는 것이 단백질인데, RNA는 DNA의 정보를 기초로 단백질을 합성하는 역할을 한다.
  생물이 탄생했을 무렵의 유전자가 RNA였다는 설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으며, 현재에도 일부 바이러스는 한 줄 사슬의 RNA를 유전자로 하고 있다. 또한 어떤 바이러스는 두줄 사슬의 RNA 구조를 가진 것도 있다. 이처럼 RNA는 DNA와 함께 생명의 기본이며, 유전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출처 : 유전자와 생명복제 고은진 옮김)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