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October 16, 2013

Early_Adoptor 님의 MiiPC 사용후기

source: http://storify.com/Early_Adopter/pc-miipc

가정용 안드로이드 PC "MiiPC" 구매, 설치/사용기

국내 제조의 잇점으로 Kickstarter를 통한 주문이후 전세계 최초 수령 리뷰기
  1. 제가 Kickstarter를 통해 가정용 안드로이드 PC를 표방한 MiiPC를 발견한 것은 지난 3월 어느날 이었습니다.

    평소 주변사람들에게 애플빠로 불려지던 만큼, 애플이 출시한 IT Gadget이라면 심지어 아직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은 2세대 Apple TV까지 구입하고는, 국내에서는 큰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애플의 유료 컨텐츠 활용에 대한 자가 해결책으로, 본래 앱 설치가 허용되지 않던 것에 Jailbreak 통해 XBMC, Plex Client 등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설치해 영화 및 음악 컨텐츠가 모아진 Home NAS와 연동시키며 거실에서 영화 및 음악 감상용 디바이스로 충분히 활용하고 있었지요.
    물론 Jailbreak된 Apple TV에 추가로 Webkit 기반의 Couch Surfer Pro 브라우저까지 설치해 간혹 웹브라이징을 시도해 보았으나 본래 이를 감안하여 설계된 디바이스가 아니기에 256MB란 제한된 메모리내에서 원하는 속도로 제대로된 브라우징을 기대하기 어려웠으며, 이는 현재 사용중인 LG 3D 스마트 TV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던 중 발견한 MiiPC는 저렴한 가격의 안드로이드 PC이기에 상대적으로 훨씬 빠른 CPU와 2GB의 DDR3 SDRAM을 시스템 메모리, 그리고 8GB라는 내장 스토리지 메모리를 보유하고 있기에, 웹 브라우징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 구매를 선택하게 된 것이지요.
    ( 이제 Kickstarter를 통한 주문은 더 이상 허용되지 않고 공식 웹사이트를 통한 pre-order만이 가능한데,  miipc.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1GB RAM, 4GB Flash를 가진 베이직 모델이 이 가격이고, 2GB RAM, 8GB Flash를 지닌 프리미엄 모델의 경우 149불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
  2. 이들의 웹사이트에서 "Power to the Parents"라는 간결한 문구로 제품을 안내하고 있는 바와 같이, 가족 구성원 별로 설치된 앱에 사용권한 및 이용 시간을 부모/보호자가 철저히 통제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추가로 스마트폰에서 컴패니언 앱을 통해 사용 내역을 모니터링하고 콘트롤 할 수 있도록 한 점은, 자녀의 지나친 PC 사용을 염려하는 저같은 부모에게 또다른 매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렇게 구매를 결정하고 지난 3월28일 킥스타터를 통해 주문을 했을때만 하더라도 본 제품의 예상 배송일은 올 8월이었습니다. 이후 흰색과 메탈릭 실버 컬러 외에 분홍과 검정색이 선택가능한 색상 옵션으로 추가되고, 2개였던 USB 포트가 3개로 늘어나고, 다시 9.99달러에 1GB RAM, 4GB Flash를 2GB RAM, 8GB Flash로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과정이 이어지면서 그 기다림의 지루함을 또다른 재미로 만들어 주고 있었지요.

    헌데, 지난 6월말 칩셋업체의 특정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문제로 그 배송일정을 한달 늦춘 9월로 변경한다는 메일을 받았고, 안전에 관련한 FCC/CE의 인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무선랜/블루투스 모듈업체의 지연으로 또 한번 생산일자가 늦추어지면서 한두차례 더 배송이 늦추어지면서, 우여곡절 끝에 지난 금요일(10월 11일)에 받게 제품을 배송받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MiiPC 관련하여 킥스타터의 메일을 통해 알게된 MiiPC 주문 고객 현황을 보면, 미국을 필두로 영국, 캐나다, 호주, 독일 등 Top 5 국가를 포함 전체 55개 국가에서 주문이 이루어졌으며, 그중 한국고객은 1%에 지나지 않았었는데, MiiPC의 제조가 대한민국에서 이루어진 만큼 결국 그 1%의 한국 고객이 여타국가의 신청자들에 비해 적어도 1주일은 먼저 제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된 것이었기에 더욱 의미있는 전세계 최초 수령이 되었고, 그로부터 이틀이 지난 오늘 SNS를 통해 공유하는 이 글이 역시 전세계 최초 리뷰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3. 회사로 배송된 MiiPC 제품은 간결하면서도 깔끔하고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 있었는데, 그 구성 설명은 제가 아이폰으로 찍은 아래 사진으로 대신 합니다.
  4. 한가로운 토요일 오후, 오랜 IT 경력과 스마트 디바이스 활용경험을 자신하며 제품 박스에 포함된 가이드도 스킵한 채 MiiPC를 거실의 TV에 연결해 설치에 들어간 저는, 그저 단지 애플 블루투스 키보드만을 곁에 준비하고 LG 3D SmartTV에 HTMI 케이블로 연결후 전면 우측상단에 위치한 전원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러자, 초기 설정을 안내하는 위저드 화면이 펼쳐졌는데, 그제서야 저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MiiPC와 패어링할 방법이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뒤늦게 USB 포트에 연결할 키보드와 마우스를 찾았습니다. 헌데, 이게 왠일 집엔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는 PS/2 포트에 꼽는 키보드만 보이고... 그래서 허둥지는 오래전 PMP용으로 사용했던 USB 인터페이스를 가진 접히는 Targus 키보드와 노트북용 USB 마우스를 준비하고 MiiPC 뒷면에 연결했지요. 헌데, 그 인식시간때문이지 제가 몇차례 연달아 누른 Enter키와 마우스 버튼으로 인해 미쳐 그 내용을 읽지도 못한채 초기 설정 위저드는 마무리되어 버리는 사고가 생기고 말았습니다.
    그로 인해 WiFi 설정은 하지도 못해 인터넷 접속도 안되고 Screen Calibration(화면조정)도 이루어지지 못해 화면의 귀퉁이가 다 잘려나간채 설정 화면으로 재진입도 되지 못하는 MiiPC 화면만을 멍하니 바라보는 바보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이죠.

    결국 문제 해결을 위해 택배 배송을 위해 알게된 MiiPC 국내 제조 담당자의 휴대폰으로 토요일임에도 전화를 드리고, 그분이 미국에 있는 엔지니어에게 연락해서 저에게 전화걸도록 조치해 주심으로써 저의 의도하지 않은 좌충우돌 설치 과정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미국 현지시간 금요일 밤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전화로 성심성의껏 지원해주었던 Richard Sah에게 고맙다는 말을 남기고 싶네요.

    거실 TV앞에서 실제 설치 사진과 함께 환경 설정 위자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한채 스킵할 경우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간략히 Evernote에 정리한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5. 그리고 위 글 내에서 설명했지만, 위에 공유된 Evernote 링크를 클릭하지 않은 분을 위해 중요한 화면 조정에 대해 다시 한번 언급하고자 합니다.

    HDMI 인터페이스가 있는 고해상도 HD 16:9 비율의 최신 컴퓨터 모니터에 MiiPC를 연결하지 않았거나 거실의 LCD/LED TV에 연결해사용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화면을 조정해 사용중인 TV 스크린에 최적화 시키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는 Setting Menu > Display 를 통해서 선택할 수 있는데, Screen Calibration 메뉴로 진입하면 스크린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각각의 면을 화살표를 이용해 최적의 상황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일례로 화면 상단을 실제 스크린의 상단과 일치시키려면, 이 Calibration 과정에서 키보드의 아래 화살표를 계속 눌러 아래로 화면상단에 파란색 면이 끌어당겨지는 순간을 포착합니다. 그런다음 다시 위 화살표키를 눌러 이 파란색 상자가 보이지 않고 화면 위로 밀려올라가도록 조정하여, 이 상화좌우 스크린의 끝면에 파란색이 정확히 일치되어 사라지는 위치를 잡아주도록 합니다. (말로 표현하니 어려운데, 제 글을 읽고 실제 작업을 해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이렇게 화면 위치 조정 작업이 최적으로 이루어진 이후에는, 어떤 화면도 잘려나가는 경우없이 TV에서 MiiPC를 즐길 수 있습니다.
  6. Zero Desktop사에는 저와 같은 괜한 오류를 접하지 않도록 그 설치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아래의 MiiPC Online Quick Start Guide 페이지도 준비하였으니, 이를 참고하는 것이 손쉬운 설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여러분들이 스크린샷을 통해 MiiPC 설정과정 및 활용 전반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Evernote에 정리해 보았으니, 구입을 검토하시는 분은 이를 살펴보셔도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8. 끝으로, 한글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정리해보면, MiiPC 홈 스크린 내에 준비된 전용 앱스토어 MiiPC Featured Apps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Korean Keyboard IME 앱을 다운받아 설치를 한 후, Setting Menu > Language & Input 에서 사용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설정이 이루어지면, 키보드의 Shift + Space를 통해 손쉽게 한/영 변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상 간략히 살펴본 MiiPC 설정 및 사용기를 마칩니다.

    저렴한 가격에 미디어플레이어, 웹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로, 강력한 사용자별 사용내역 조회 및 권한부여가 필요한 분이라면 충분히 구매를 검토할 만한 것으로, 본 글이 MiiPC 구매를 검토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