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October 8, 2012

EMR, OCS, PA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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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R, OCS, PACS 란?

1. 병원정보시스템의 개념

정보는 인간생활과 기업의 경영관리활동의 환경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정보를 일반정보, 기업의 경영관리활동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정보를 경영정보라고 한다. 기업정보에서 필요한 정보나 데이터를 얼마나 신속, 정확하게 취사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현대 기업경영 활동에서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정보시스템의 정의를 설계중심적 정의 (Design-Oriented Definition)와 사용자중심적 정의 (User-Oriented Definition)로 양별할 수 있으나, 설계측면과 사용자 측면을 함께 고려한 통합적 정의를 포함시켜 크게 세 가지의 정의로 나눌 수 있다. 설계중심적 정의는 정보시스템의 구조나 설계특성을 중심으로 하나의 실체화된 시스템으로 컴퓨터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사용자중심적 정의는 정보시스템의 구체적인 유형보다는 사용자의 업무와 관련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에 관심을 두고 있다.

설계중심적 정의와 사용자중심적 정의를 보완적으로 절충한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통합적인 의미의 정의는 조직의 운영과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 전체적으로 통합된 정보이용자와 컴퓨터의 결합시스템 (An Integrated Man0Machine System)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수작업절차, 분석, 계획, 통제 및 의사결정을 위한 모델, 그리고 데이터베이스(Data Base)를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병원은 의료라는 대 환자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여러 전문직종들이 집합된 조직체로서 정보의 상호유통 없이는 잠시도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또한 병원은 다른 조직체와는 다르게 전문직종 간에 생성 교환되는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정보의 신속, 정확성과 장기적 보관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정보의 흐름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병원정보시스템(Hospital Information System)을 알아보기 위해 관련자료를 살펴보면 의료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혼용되어 사용되거나, 협의의 의료정보시스템으로써 인식된 것을 알 수 있다.
  의료정보란 “의료행위와 관련된 정보”를 뜻하며 이러한 정보를 관리하는 것으로 광의의 의료정보시스템을 “조직화된 의료행위의 실천을 목적으로 하는 전산환경을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의료정보시스템은 크게 병원정보시스템, 지역의료정보시스템, 의료정보서비스로 구분된다. 병원정보시스템은 “합리적인 병원 경영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 지역의료정보시스템은 “지역내 또는 지역간 의료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 의료정보서비스는 “의학 학술정보 교환, 문헌검색 등의 의학연구 지원이나 의료진 교육을 담당하는 정보처리 및 통신시스템”을 의미한다. 병원정보시스템을 관리적 관점에 서 정의하면, 병원정보시스템이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에서 서비스 생산을 비롯한 병원내 각종 의료 및 일반 업무에 있어 정보이용자와 컴퓨터를 결합시켜 조직구성원의 성과를 높이고, 나아가 병원조직의 전체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구축되는 업무지원시스템”이다.

2. 병원정보시스템의 필요성
병원은 1990년대 이후부터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달라진 시대적 환경변화를 맞고 있다. 소득수준과 교육수준의 향상, 인구의 노령화, 사회복지의 향상, 국민의 기본권리로서의 의료서비스 인식 등으로 인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 따라서 병원 및 병원근무자 위주의 관리운영에서 벗어나 환자중심으로 모든 병원관리 및 운영이 이루어져야만 하게 되었다. 더구나 병원의 수가 늘고 경쟁체제가 심화되면서 병원 경영상태의 신속 정확한 파악과 의료서비스의 개선, 의료서비스의 노동집약도 완화 등을 통한 효율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진료형태가 점차 변화되고 있으며 병원내 전문직종 간에 정보사용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에 상응하는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야만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의료서비스의 공급과 규제의 증가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통제와 감시를 위한 정보의 요구도 다양해지고 증가하였다. 이렇게 다양한 병원업무를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단순한 사무처리를 위한 전산화에 그쳤던 병원정보시스템의 수준을 벗어나 다양한 의료정보 및 경영정보를 공유하고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다차원의 병원정보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병원정보시스템의 기대효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1)진료 측면
  의학의 발전 및 질병의 다양화, 치료의 전문화에 따른 임상, 연구, 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풍부한 임상연구자료를 제공하여 의술의 선진화를 기하고, 계획에 의한 진료를 적기에 제공할 수 있게 선진화된 의술의 습득이 용이하다.

2) 환자서비스 측면
  환자가 몇 분의 진료를 받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대기시간을 줄이고, 좀 더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절차를 간소화하고 동선을 단축하며, 불필요하게 병원을 내원하는 내원횟수를 감소시켜 병원의 진료에 소용되는 직․간접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한다.

3)병원경영 측면
  환자의 증가 및 병원의 대형화에 따라 복잡해지는 행정업무들이 상호 연관성을 갖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으며 진료지원 업무의 신속한 처리로 환자수 및 수익이 증가될 수 있다. 자동화에 의해 인건비를 감소하고 전체적인 관리수준을 향상시키며, 정책결정자료의 지원으로 과학적인 관리기법의 도입과 통계적 자료에 의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3. 병원정보시스템의 범위
병원정보시스템은 이용범위에 따라 또는 이용자가 누구냐에 따라 크게 업무처리시스템 (TPS :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SS : Decision Support System)으로 크게 구분된다.

  업무처리시스템은 대상업무의 성격에 따라 진료지원시스템(Medical Supporting Subsystem) 및 관리시스템 (Management Subsystem)으로 구분될 수 있다. 진료시스템과 진료지원시스템은 환자진료를 중심으로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구축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최근에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처방전달시스템(OCS : Order Communication System), 영상정보관리시스템 (PACS : 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 전자의무기록 (EMR : Electronic Medical Record) 등의 개별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병원간의 원격진료망의 구축으로 원격진료시스템이 구축되고 있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병원의 기획활동, 사업계획, 제무계획 및 통제와 같은 관리적 의사결정과 임상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서 경영자정보시스템 (Executive Supporting System)이 사용된다.
업무처리시스템의 대상업무를 성격에 따라 구분하면 < 표 2 > 와 같다.

 


4. 병원정보시스템의 발전단계
 병원정보시스템은 새로운 정보화의 흐름 및 기술발전, 그리고 조직환경의 변화에 따라 진화해 나간다. 일반적인 병원정보시스템의 발전단계를 보면 < 그림 : 1 > 과 같다.

    < 그림 : 1 > 병원정보시스템 발전단계

< 자료 : Marion J. Ball,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 A Practical Guide 중 발췌하여 」(일부수정) >

병원정보시스템의 발전단계는 시스템 구축의 능력 및 기능, 새로운 기술의 등장, 외부환경의 정보화 흐름에 따라 전개되며 병원경영자는 병원정보시스템의 발전단계에 맞추어 그 단계에 최적인 시스템의 선정 및 투자를 현명하게 하여야 한다.  성공적인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진화를 고려하여 각 단계에서 구현가능한 최적의 시스템구축 및 그에 대한 최소의 투자로서 최대의 효율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외부환경의 정보화흐름, 새로운 시스템의 향상, 기술의 등장을 감안하여 그때마다 변화과정에 알맞은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축방향을 담아야 한다. 일반적인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축단계를 앞의 < 그림 : 1 >과 관련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제 1 단계
  단순사무처리 단계로서 주로 실무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다. 진료접수, 진료비수납, 의료보험 진료비청구, 물자관리, 인사급여, 급식관리업무 등이 해당된다.

2) 제 2 단계                          
  진료업무를 지원하는 단계로서 주로 환자에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 편의제공     차원의 과정이다. 진료예약관리, 검사물관리. 의무기록 및 필름 관리 등이 해당된    다.

3) 제 3 단계
   병원의 기능(Function)을 향상하는 단계로서 병원경영에 기초자료 및 임상연구     자료를 제공하는 원가계산, 임상연구지원의 단계이다.

4) 제 4 단계
   병원의 경영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단계로서 관리적 의사결정, 진료결정지원,      타의료기관과의 자료교환, 원격진료 등의 단계이다.

5) 제 5 단계
   병원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단계로서 정책결정지원, 의사결정지원을      하는 단계이다.
 

5.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축 현황
 국내병원의 전산화는 1977년 의료보험제도의 시행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의료보   험업무가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성을 가져 전산화는 필수 불가결하게 여겨졌   으며 병원의 전산화도 이와 궤도를“ 같이 하게 되었다. 한국과학기술원 부설 시스   템공학센터가 “MEDIOS 병원정보시스템”을 78년에 선보임으로써 본격적인 병원전   산화시스템 이 개막되었다. 이 병원정보시스템은 경희의료원을 대상으로 타당성조   사를 시작한 후 1차, 2차 개발을 통하여 1981년 중앙대부속성심병원에서 종합시스   템이 처음 적용되었고 그후 서울대학병원 등 대형병원에서 병원정보시스템의 개발   이 시작되었다.

 일부 종합병원들은 병원자체에서 전산화를 추진하기도하고 어떤 병원들은 컴퓨  터 전문용역회사들을 통해 전산화를 추진하였으나 지금까지 대부분의 병원전산화는 관리측면의 개발이 주된 내용이었다.  즉 의료호험진료비 청구업무가 대부분이고 접수나 수납, 진료비 계산, 환자통계, 수입금 집계, 약품관리 등 비교적 간단하면서 반복되는 업무에서만 사용되어 왔다.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의료기관들이 부분적인 업무, 즉 환자접수, 진료비 계산, 의료보험진료비의 청구, 재고관리업무 등의 업무를 전산화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대형 병원들은 전반적인 병원 업무를 온라인 전산화하고 있다.  최근에 개원하는 대형병원들은 진료지원시스템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처방전달시스템, 의료화상처리시스템, 의무기록화상관리시스템, 계열병원연결시스템(NET WORK) 등을 구축, 시행 중에 있다.

 또한 컴퓨터 시스템의 급속한 발전과 이에 상응하는 하드웨어 가격의 하락은 전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컴퓨터를 도입할 수가 있어 병원업무전산화가 더욱 가속되는 계기를 맞고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에서도 초고속 공공서비스 개발사업으로 통합외래진료예약 시스템, 응급의료정보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대국민 의료서비스 제공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6. 처방전달시스템 (OCS : Order Communication System)

1) 처방전달시스템의 개념
  최근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축시 처방전달시스템(OCS)이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처방전달시스템은 Order Communication System 혹은 Order Entry System 이라고 한다. 또한 OCS를 진료오더수행체계 (Medical Order Communication System : MOCS)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일본에서는 Ordering System 으로 칭하며, 미국에서도 특별히 MOCS, OCS 등의 용어는 사용하기 않지만 같은 의미의 업무는 가동되고 있다.   이와 같이 OCS의 개념은 연구논문, 한국의료정보학회지, 일본 의료정보학회지 등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OCS 업무는 개개의 환자에 대한 약처방정보 및 주사정보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온라인 형태로 입력, 수정, 취소하고, 약․주사 처방을 검사, 조회하여, 사용자 요구에 따라 처리 출력하는 일련의 내용을 포함한다. 라고 정의되었다.  OCS 시행 이전에는 환자를 진단하고, 환자를 진료하기 위한 환자정보, 의사처방을 닥터오더(Doctor's Order)지에 수기로 기재하고, 처방전을 작성하여 전달하면 그 처방지에 의해서 처방을 수행하였다. 처방내용은 기본진료처방, 약․주사처방, 수술․마취처방, 처치․치료처방, 검사․촬영처방, 진료재료처방 등이 있다. 담당의사가 수기로 작성한 처방을 수행하기 위하여 의사는 수기로 치료계획을 세워서 치료를 하고, 간호사는 수기로 간호계획을 세워서 간호업무를 수행하며, 약사는 수기처방전에 의해서 약을 조제하여 투약하고, 검사부서는 수기처방전에 의해서 검사한 후에 그 결과를 수기로 결과보고서에 작성 전달하여 보고하여 왔다.

또한 중앙공급실 및 진료재료 관리부서에서는 청구서에 의해서 린넨류 및 진료재료를 공급하고 수기로 재고관리를 하였으며, 원무부서에서는 처방전을 다시 전산에 입력하여 진료비를 계산하였다. 그러나 OCS 시행 이후에는 의사가 환자진료에 관련된 정보 및 처방을 전산에 직접 입력함으로써 온라인화된 정보시스템에 의해서 의사의 처방을 자동으로 받음으로써 전산정보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게 되었다. 치료의사는 자동전달된 처방을 수행하고, 간호사는 출력된 간호계획서(Work List)에 의해서 간호업무를 수행하며, 검사부서는 전달된 정보에 의해서 검사를 시행하고 자동으로 검사결과가 병동에 전달되며 약사는 전달된 약 처방에 의해서 약을 조제하여 병동으로 전달하고 진료비는 자동 계산되며, 린넨 및 진료재료는 사용량만큼 정량 공급되고, 자동으로 재고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항을 감안할 때 처방전달시스템은 환자의 진료를 위하여 접수에서부터 시작하여 진료 종결시까지의 과정을 온라인 전산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 OCS는 처방전달시스템(Order Communication System)이라고 표기하며, 처방전달시스템(OCS)을 “환자의 진료를 위하여 환자의 기본정보의 등록에서부터 치료 종결시까지의 모든 진료과정을 온라인 전산화한 시스템”으로 정의한다.

2) 처방전달시스템의 필요성
 앞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어려운 병원 경영여건을 과감히 극복하고 병원이 목표하는 역할을 다하며, 경영에 원활을 기하기 위해서는 환자만족, 직원만족, 병원경영자만족의 경영을 해야 한다.  환자만족을 위해서는 환자에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가 환자에게 만족스러워야 하는데 그러한 만족을 위해서는 예약하기 편리하고, 대기시간이 없으며, 친절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음과 아울러 검사 및 치료받기가 간편해야 한다.  이렇게 하여 간편한 진료를 적기에 제공받아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적기에 해방되어야 한다.

직원만족을 위해서는 직원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창의적인 제안을 할 수 있는 직장 분우기가 조성되어 있어야하며, 업무수행이 간편하고 업무의 질이 향상되어 보람을 느끼는 직장이어야 한다.


병원경영자의 만족을 위해서 진료실적이 향상되어 경영수지가 개선되어야 하고, 의사결정을 위한, 경영정보가 적시에 제공되어야 한다.  이렇게 환자만족, 직원만족, 경영자만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모든 업무가 신속하고, 간편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병원의 업무중에서도 특히 환자관련업무가 신속하고 간편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정보시스템은 행정간소화의 수준에 그치고 있다. 그래서 의사가 환자를 위해 처방을 하면 관련된 모든 업무의 전달 및 수행이 수작업으로 행해지고 있어서 능력이 떨어지고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없어 전반적인 병원경영의 낙후성을 면치 못하게 된다. 반면에 OCS를 구축하여 시행하면 병원의 환자 관련정보 및 경영관련정보가 온라인 전산화되어 자동으로 전달되고 처리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에 원활을 기할 수 있게 된다.

3) 처방전달시스템의 유효성
 유효성이란 단어는 “어떤 행위의 결과가 효율적이었고 효과적임”을 뜻하며, 생산성이란 단어는 노동, 설비, 원재료 등의 투입량과 이것으로 생산하느 산출물과의 비율로서 노동생산성, 재료생산성, 자본생산성을 뜻한다. 또한 효율적이란 단어는 기계로 행한 양과 소비된 힘과의 비율이 잘 조화된 모양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와 같은 단어의 뜻을 종합해 볼 때 OCS에서 유효성이란 “OCS를 통하여 얻어지는 생산성향상과 업무의 효율화를 뜻한다”라고 정의될 수 있다.  OCS에서 얻어지는 병원조직의 유효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제고

  ① 입원진료의 경우 : 의사의 처방이 진료와 관련된 진료지원부서에 자동으로  전달되고, 검사결과가 자동으로 처리되어 간편한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여러번 병원에 내원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입원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진료비 및 진료에 관련된 간접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② 외래진료의 경우 : 환자편의를 위한 외래진료 예약방법의 다양화(전화예약, PC 통신예약, 차기진료와 자동예약, 창구예약, FAX예약)로 직접 병원까지 내원해서 예약해야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고, 창구업무의 신속화(진료비 자동계산, 약처방 자동접수, 검사처방 자동접수 및 예약)로 기다리지 않고 진료받을 수 있다.  또한 예약시간 및 진료대기 순번시스템 가동, 약조제시간 단축, 검사시간 단축으로 전반적인 대기시간이 단축되며, 여러 부서를 돌아다니며 일일이 접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져서 동선이 단축된다.

(2) 직원만족도 제고

  ① 업무의 질 향상
 의사는 환자정보 및 의료정보(질병정보)의 습득이 용이하여 진료계획에 의한 적기진료가 용이하고 임상연구를 위한 자료를 신속히 제공받을 수 있으며, 또한 최신의학정보를 신속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간호사는 근무스케줄 관리가 간편하고 업무계획서(Work List)에 의한 간호업무수행이 용이하다. 또한 직접간호업무외의 행정업무, 연락업무, 재고관리업무 등이 간소화되어 직접간호시간이 증가된다.  기타진료지원부서에서는 의료정보를 공유하여 해당 업무의 표준화 및 단순화를 기할 수 있으며 업무의 질이 향상된다.

  ② 업무의 간소화
 의사 처방입력의 편이성 및 처방결과의 신속한 조회초 진료중심의 업무간소화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의사 처방이 자동전달로 관련부서의 업무 즉, 접수, 검사, 조제, 진료비계산, 결과보고 등 많은 업무가 간소화된다. 또한 물품의 자동 재고관리 및 발주시스템을 이용한 창구업무의 간소화로 잔업을 줄일 수 있으며 각종 통계의 자동출력으로 통계업무의 간소화를 기할 수 있다.

 (3) 경영의 합리화
  ① 수익 증가
 환자서비스 만족도 제고로 환자의 내원이 증가하며, 직원의 업무간소화로 동일한 시간 내에 환자업무 처리건수가 증가하여 환자증가 및 수익증가를 꾀할 수 있다.

  ② 인력감축
 처방전 및 검사결과보고서 등의 전달업무의 자동화로 전달업무와 관련된 인력이 감축되고, 약품 및 진료재료, 의무기록, 방사선필름의 중앙공급으로 인하여 병동에 배치된 물품운반 인력이 감소된다.  또한 환자분류에 의한 인력의 재배치, 업무의 표준화 및 단순화에 따라 인력 운용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

  ③ 재료비 절감
의사 처방의 전산입력, 자동전달, 검사보고의 자동전달로 처방전, 의뢰서, 검사보고서, 오더(Order)지 등의 양식이 없어지며, 해당부서에서 작성 비치했던 각종 접수대장, 업무처리대장, 결과대장 등의 양식과 통계에 관련된 양식이 없어지며, 재고관리의 자동화에 따른 진료재료 및 소모성 재료의 발주, 재고관리가 용이하여 재료를 절감할 수 있다.

  ④ 관리비 감소
환자 진료체계의 간소화에 따른 환자진료 관련 관리비가 감소하며 시설의 이용율, 장비 가동률의 자동산출로 사전 가동정도에 따른 예방점검이 가능하다.

  (4) 처방전달시스템의 구축과정
 (1) 병원정보시스템의 개발주기
 병원정보시스템의 개발단계는 분석, 설계, 구현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단계에 맞는 업무를 사전에 계획하고, 통제해야만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병원정보시스템은 병원의 경영환경의 변화, 병원업무의 범위 확대 및 수행방법 변화, 하드웨어(H/W)의 발전, 소프트웨어(S/W)의 개발방법 및 적용에 따라서 일정한 주기를 두고 반복된다.  병원정보시스템 개발주기의 반복가능성을 보면 < 그림 : 2 >와 같다. 또한, 개발단계별 업무내용을 요약하며 < 표 3 >과 같다.


                                                  
   < 그림 : 2 >    병원정보시스템 개발주기의 반복가능성

   < 자료 : 이영화, 시스템 분석과 설계, 법영사, 1990, p.110.(일부수정) >




< 표 3 > 합리적 개발법에 따른 시스템 개발주기
구 분단     계하는    일(과업)산  출  물분 석 추진위구성, 타당성
 조사 전산화마인드 확산,
 비용효과 분석 설문조사결과,
 타당성 조사서 현행 및 신규 시스템
 모델링 현행정보흐름의 종류,
 내용, 처리절차의 이해
 및 신규 시스템 모델링 자료흐름도, 자료
 사진, 시스템 구성도 사용자 요구정의 메뉴 및 입출력양식
 설계 기능 명세서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레코드관계 규명(자료기    지의 논리적 개요 설계) 자료 구조도 전산처리절차 설계 전산처리절차 및 방법설계 시스템 흐름도 프로그램 구조도 설계 프로그램의 모듈화     프로그램 구조도 모듈간 작동순서 설계 모듈별 작동순서, 제어흐름   결정 매크로 N-S 도표구현 코딩 및 테스트 하향식, 구조적프로그래밍 구조적 프로그램 교육 및 전환 교본마련 및 유저교육
 초기자료 입력, 전환 사용자 교본,
 전환 계획서 운영, 유지․보수 운영교본 마련, 시스템
 사후 평가 운영교본, 사후평가
< 자료 : 이영환, 시스템 분석과 설계, 법영사, 1990,  p.115(일부수정) >



(2) 계획수립
병원은 경영목표에 맞는 정보시스템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OCS 도입방안을 수립한다.  계획수립에서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구조, 기존정보 시스템과의 연관성, 업무개발의 범위, 업무개발의 우선순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입 및 개발방법, 예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계획수립과 시행을 위해서 병원장의 자문기구로 의사를 포함한 관련직종의 책임자급이 참여하는 OCS구축추진위원회의 구성이 필요하다. 그 위원회에서 다루어야할 구체적인 업무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 병원정보시스템의 목표
      ② 병원정보시스템의 중장기계획 및 OCS 도입계획
      ③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조
      ④ 기존 병원정보시스템의 연관성
      ⑤ 업무개발범위 및 우선순위
      ⑥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입 및 개발방법
      ⑦ 정보시스템의 운영체계
      ⑧ OCS 도입 및 적용일정
      ⑨ OCS의 도입예산
      ⑩ 타병원 OCS현황 분석 (국내․외)
      ⑪ 기타 OCS 관련사항
또한 시스템의 타당성조사 및 신규시스템의 설계, 사용자의 요구 정의, 프로그램구조설계, 현 업무의 분석 및 설계, 시스템 교육, 시스템 운영, 시스템 평가를 위해서 OCS 추진 실무팀의 구성이 필요하며, 병원과 소프트웨어 전문회사가 공동개발할 경우의 실무팀 구성의 예를 보면 < 그림 : 3 >과 같다.


< 그림 : 3 >              OCS 도입 실무팀 구성

(3) 처방전달시스템의 분석
 시스템분석은 타당성조사, 구조적 분석, 사용자의 요구로 나눌 수 있다. 타당성 조사는 OCS 도입의 필요성 및 유효성을 분석하고 병원의 실정 및 환자의 만족도, 경영에의 기여도 등을 감안하여야 한다.  구조적인 분석은 시스템 분석의 한 방법으로서 자료흐름을 통한 정보흐름 이해 및 모델링, 자료사전과 코드체계의 정의, 업무처리방침 및 절차의 명시를 뜻한다. 사용자 요구란 사용자가 이용하고자 하는 OCS의 범위와 입․출력양식 및 메뉴설계를 뜻하는 것으로 이는 사용자의 편리성과 충족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4) 처방전달시스템의 설계
시스템 설계는 분석된 업무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설계하는 단계이며,  데이터베이스설계, 하드웨어도입, 시스템 흐름도, 프로그램 구조도 설계 등의 단계이다. OCS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환경에 맞는 설계를 하여야 한다.  OCS를 구현하기 위한 병원의 설계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하드웨어 선정
 하드웨어는 철저한 검증(BMT : Bench Mark Test)를 거치고 몇차례 정도의 시연호를 개최한 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선정해야한다.
 첫째, 향후 확장되는 업무의 양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업무의 추가, 변경, 삭제가 용이한 시스템이어야 한다. 특히 임상연구, 원격진료 및 사무자동화를 위한 시스템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
 둘째, 장시간의 정보처리가 보장되어야 하며, 병원의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즉, 응답처리시간, 업무의 양, 보관메모리, 처리건수 등의 고려는 필수적이다.
 셋째, 경제적인 투자가 보장 되어야하며 유지비용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넷째, 사용자의 편리성이 고려된 시스템의 구현이어야 한다.
 다섯째, 24시간 무정전시스템으로 가동되어야 하며 애프터서비스(A/S)의 지원이 용이하여야 한다.
 ② 업무의 설계
  OCS 시행을 위한 병원업무는 기존 수작업으로 진행했던 업무를 더욱 간편하고 편리하게 개편하는 재설계과정이 필요하다. 재설계된 업무는 업무수행이 간편하여 업무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5) 처방전달시스템의 구현
 OCS의 설계가 완성되면 시스템의 구축이 시작된다. 시스템 개발방법은 용역, 자체, 패키지구입, 공동 등의 개발방법이 있는데 병원의 실정에 맞게 선택해야 하겠지만, 전문 소프트웨어사와 병원이 공동 개발한다면 직원이 직접 개발에 참여할 수 있고, 프로그램의 보수 즉 업무의 추가, 변경, 삭제가 용이하다.

(6) 처방전달시스템의 적용
  개발이 완료되면 프로그램 테스트 및 사용자교육, 가상훈련을 철저히 시행해야 하며, 시스템 전환이 필요한 시는 전환 후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가상한 훈련 및 대비가 필요하다.
(7) 시스템 평가
  시스템을 주기적을 평가하고 보완하며 다음 개발에 대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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